건강 Category/임신 육아

아기 비염 원인 증상 영양제 총정리

부자아빠$$ 2023. 3. 30. 16:34

 

 

유아 비염의 원인과 증상

유아 비염은 알러지, 감염, 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아 비염의 주요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러지

유아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러지입니다. 알러지원으로 인한 비염은 알러지비염이라고도 합니다. 유아는 풀, 나무, 꽃가루, 집먼지, 곰팡이 등의 알러지원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러한 물질들에 노출되면 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재채기, 코주부의 가려움, 코안과의 붓기, 코분비 등이 있습니다.

감염

유아 비염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코와 부비동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켜 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성 비염의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목아픔, 코분비, 코막힘 등이 있습니다.

기타 환경적 요인

유아 비염의 원인으로는 기타 환경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가습기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공기가 건조한 환경에서 지내는 경우에도 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 대기오염, 환경오염 등의 요인도 유아 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비염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코 분비, 재채기, 비강의 가려움, 코안과의 붓기 등이 있습니다.

 

 


유아 비염 치료

유아 비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알러지원이 원인인 경우에는 알러지검사를 받아 알러지원을 찾아내고, 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생제나 항염제를 복용하는 등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 비염이 장기간 지속되면 기관지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유아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됩니다.

- 알러지 비염인 경우에는 알러지원을 피하거나, 알러지 원인이 없어질 때까지 약물 치료를 받습니다.
- 감염성 비염인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나 항염제를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 공기가 건조한 환경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가습시키거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정화시킵니다.
- 먼지나 곰팡이 등의 집안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 식습관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유아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유아 비염은 아이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님은 유아의 비염 증상을 주시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 아이의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도록 유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기 비염 영양제

아기 비염이 있는 아이를 위한 영양제 추천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영양소 위주로 정리하였고 구체적인 제품은 아이 상황에 맞게, 구매자 선호도에 맞게 구매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비타민 C
비염은 콜라겐 생산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은 식품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으로는 오렌지, 딸기, 블루베리, 키위 등을 들 수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비타민 C 제품을 추천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므로 아이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고기나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오메가-3 제품을 추천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아이의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유산균이 함유된 유제품이나 유산균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뼈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태양에서 생산되는 비타민 D가 가장 많지만, 육류, 생선, 계란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비타민 D 제품을 추천합니다.

 

아마씨 오일
아마씨 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 증상 완화와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 건강과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기용 아마씨 오일 제품을 구입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면역 체계 강화와 함께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뼈 건강과 근육 기능에도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녹색 잎 채소, 견과류, 굴 등이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마그네슘 제품을 추천합니다.

셀레늄
셀레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참깨, 브라질 너트, 미트, 생선 등이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멀티비타민 제품을 구매할 때 셀레늄 함량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철분
아이언은 빈혈 예방과 면역 체계 강화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빈혈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므로 비염 증상 악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언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붉은 고기, 녹색 잎 채소, 콩, 견과류 등이 있으며, 영양제로는 키즈 아이언 제품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아기 비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그에 대한 식품 및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면, 영양제는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 후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길 권해 드립니다.

 


위 건강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건강신문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건강정보

 

아기 해열제 총정리 (온도 종류 교차복용)

아기가 고열로 아플 경우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해 해열제를 미리 상비약으로 구비해두고 조치를 취하는게 좋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아기가 고열이 나면 코로나가

healthpaper.tistory.com

 

 

아기 폐렴 전염 초기증상 완벽정리

아기는 성인과 달리 아픔의 증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의 관심이 필히 요구됩니다. 최근 가을철들어 아기 폐렴 유행 소식이 많이 들리는데 미리미리 관련 정보를 익

healthpap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