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4대보험 가입자명부 확인방법 알아보자

부자아빠$$ 2023. 3. 28. 17:00

 

4대보험 가입자명부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험 제도 중 하나인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한 국민들의 가입 정보가 기록된 명부입니다.

 

4대보험 가입자명부

건강보험 가입자명부

이 명부는 국민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의 보험급여, 보험료, 적용 대상 등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정부의 보험 제도 개선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또한, 이 명부는 국민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에서 보험 가입자들의 혜택을 제공하거나 보험급여를 지원하는 등 국민 복지 제도에 필수적으로 활용됩니다.

 

고용보험 가입자명부

세무대리인은 4대보험 취득신고 및 상실신고 업무는 대행 할 수 있지만, 개인정보보호 법으로 인해 완료 여부 확인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현 사업장의 4대보험 가입현황 및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가능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대보험 가입자명부

4대보험 가입내역 조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사이트에 접속한 후 회원가입 진행하고 사업장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둘째, 상단 메뉴 '증명서 발급' →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로 이동합니다.


셋째, 증명서 발급과 관련한 안내사항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넷째, 사업장 가입자 명부체크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사업장 가입자 명부는 현재 사업장에 가입중인 직원 전체명단을 선택합니다.

 

다섯째, 처리중 → 출력가능으로 처리여부가 변경되고 사대보험 모두 출력가능 상태로 변경될 때까지 새로고침을 진행합니다.

 

여섯째, '출력하기'를 클릭하면 미리보기가 가능하고 발급일자 현재기준의 가입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입여부 및 입사일인 자격취득일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일용근로자의 고용/산재보험 가입여부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바로가기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사업장관리번호 경우 원래는 '사업자등록번호-0'로 발급됩니다. 예를 들면 '123-45-78900-0'처럼 말이지요.

 

사대보험을 가입한 사업장이라면 무조건 관리번호를 부여받게 되는데, 가끔 사업자등록번호와는 관련 없는 관리번호가 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로그인 후 조회되는 왼쪽메뉴의 관리번호 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대보험 가입자명부 확인방법 및 사업장관리번호 조회방법 정보 알려드렸습니다. 


위 건강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건강신문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건강정보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 총정리

육아휴직급여신청에 대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육아휴직급여신청이란 육아휴직을 신청한 근로자가 일을 하지 않는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급여를 말합니다. 육아휴

healthpaper.tistory.com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알아보자

숨은 내 보험 찾기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숨은 내 보험 찾기 말고도 보험금 대리 청구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의 건강정보 모두 읽으시면 숨은 내 보험 찾기 및 보험금 대리 청구 더

healthpaper.tistory.com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외에도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또한 설명하고자 합니다. 아래 건강정보를 다 읽으시면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healthpap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