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밤 효능 공유하고자 합니다. 생밤 효능 비롯하여 밤 맛있게 삶는 법 또한 설명하고자 합니다. 아래 건강정보를 모두 정독하시면 생밤 효능 및 밤 맛있게 삶는 법 함께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생밤 효능 및 밤 맛있게 삶는 법 알아보시려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으시어 밤 건강정보 얻어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생밤 효능
생밤 효능 관련하여 사실 생밤이나 삶은 밤이나 효능 자체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어떤 음식이든 삶거나 푹 끓이게 되면 그 야채나 과일의 영양분들을 조금 잃게 되는게 사실입니다. 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닌데 예로 생밤 대비 익힌 밤의 경우 비타민 C의 40%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뭐 완전히 비타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생밤을 비위때문에 먹지 못하는 분이 아니시라면 익힌 밤보다는 생으로 밤을 섭취하는게 더 건강에는 도움이 된다는 것만 인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는 밤 효능이자 생밤 효능 정리하였습니다.
밤 영양성분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밤은 다양한 영양소로 가득 차 있습니다. 10개의 생밤(대략 80그램 정도) 분량의 밤은 아래와 같은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 단백질 : 2.7그램
- 지방: 1.9그램
- 탄수화물: 44.5그램
- 섬유질: 4.3그램, 일일권장섭취량의 15%
- 구리: 일일권장섭취량의 47%
- 망간: 일일권장섭취량의 43%
- 비타민 B6 : 일일권장섭취량의 25%
- 비타민 C: 일일권장섭취량의 24%
- 티아민: 일일권장섭취량의 17%
- 엽산: 일일권장섭취량의 15%
- 리보플라빈: 일일권장섭취량의 11%
- 칼륨: 일일권장섭취량의 11%
- 더불어 인과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K, B5, 그리고 B3를 포함한 몇몇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도 제공합니다.
밤 항산화 효능
밤은 여러분의 건강에 중요한 다양한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는 활성산소라고 불리는 불안정한 분자로부터의 손상으로부터 여러분의 세포를 보호하는 것을 돕는 화합물입니다. 높은 수준의 활성산소는 산화스트레스라고 불리는 상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심장병, 당뇨병 및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 갈산
- 타닌
- 알칼로이드
- 여러 가지 폴리페놀
- 루테인
- 지아잔틴
심장에 좋은 밤
밤은 여러분의 심장에 좋은 영양분의 원천입니다. 우선, 그것들은 갈산 같은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는데 연구들은 이러한 산화 방지제가 뇌졸중과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질환인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밤은 또한 여러분의 하루 필요량의 11%를 제공하는 칼륨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칼륨은 건강한 심장에 중요하며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연구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뇌졸중의 위험이 24% 낮아져 심장 질환의 위험을 27%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생밤 당뇨
혈당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여러분의 건강에 중요하지만, 당뇨 전이나 당뇨가 있다면 특히 중요합니다. 이것은 오랜 고혈당 수치가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의 건강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합병증에는 혈관 및 장기 손상 또한 포함됩니다.
밤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흥미로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견과류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밤은 혈당 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게다가, 연구들은 갈릭산과 엘라직산과 같은 밤색 항산화제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켜 여러분의 세포가 인슐린에 더 잘 반응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밤은 탄수화물인 견과류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밤을 먹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은 몸을 치유하고 감염과 싸우도록 돕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염증이 낮은 수준으로 지속될 수 있는데, 이것은 만성 염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병, 당뇨병, 암과 같은 수많은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밤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비타민 C, 갈산, 그리고 다양한 폴리페놀과 같은 그들이 함유하고 있는 산화 방지제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만성 염증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이 많거나 비염이 있거나 장이 안좋은 분들의 경우 몸에 염증이 많아서 그런데 육류나 튀김류 음식을 줄이는 것과 더불어 간식으로 생밤을 드시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밤 칼로리
밤 10알 당 칼로리는 대략 200칼로리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견과류와 비교했을 때, 밤은 지방이 적기 때문에 칼로리가 더 낮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견과류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1인분에 하루 필요량의 15%를 제공합니다.
그리 많지 않다 생각될 수 있지만, 밤이 하나 하나 까먹다 보면 중독되는 맛이 있기에 생각없이 주구장창 먹게되면 200, 300, 400칼로리를 쉽게 넘길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긴 합니다.
밤 맛있게 삶는 법
밤은 건강할 뿐만 아니라, 맛도 좋고 식단에 추가하기도 쉽습니다. 그것들은 약간 달콤한 맛과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여러분이 밤을 날것으로 먹을 수 있지만, 그들은 타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타닌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소화기 문제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밤을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냄비로 삶을 수도 있고 밥솥에서 삶을 수도 있습니다.
밤을 삶거나 굽기 전에 이물질이나 벌레먹은 밤을 골래내야합니다. 먼저 물에 밤을 담그고 굵은 소금을 두스푼정도 넣어줍니다. 소금물에 반나절정도 담갔다가 골라내면 이물질은 바닥으로 내려가고 벌레먹은 밤은 위로 둥둥 뜨게되는데 육안으로 보시고 골라내면 됩니다.
전기밥솥 밤삶기
밤 맛있게 삶는 법 관련하여 핵심 팁은 밤을 구매하고 약 3주간 영하 1도에서 2도 정도에서 밤을 숙성시켜주는 것입니다. 김치냉장고가 제격이긴 하나 밤을 빨리 드시고싶은 분에게는 좋은 방법은 아니나 보통 밤을 판매하는 분들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밤의 당도를 높히신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밥솥부터 설명드리면 밥솥 아래에 물 500ml 정도를 넣어주고 칼집으로 구멍낸 밤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만능찜(없다면 찜 관련 버튼) 메뉴로 20분을 익혀줍니다. 10분여 정도 뜸을 들이듯 두었다가 찬물에 식혀주면 좋습니다. 물이 찰수록 껍질은 더 잘벗겨집니다.
과자처럼 삶아둔 맛밤 같은 밤을 사먹는것 보다 정성들여 집에서 맛있게 삶아 먹는게 훨씬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냄비에 밤삶기
냄비에 물을 담고 끓게 한 다음 밤을 넣고 30분 동안 끓입니다. 밤을 냄비에 삶을 적에도 밤 껍질을 살짝 뚫어 두면 익히는데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도 불끄고 10분정도는 뜸을 들여줍니다. 그리고 또 찬물에 식힌 다음 껍질을 까줍니다.
밤이 익으면 껍질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맛있는 간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밤을 샐러드, 소, 수프, 그리고 타르트나 파이 같은 디저트에 더하여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밤 효능 및 밤 맛있게 삶는 법 설명드렸습니다.
위 건강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건강신문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