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Category/임신 육아

아기 기침 심할때 증상 완화방법

부자아빠$$ 2023. 4. 20. 13:32

 

아기의 기침은 놀라움을 주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심각한 질환이나 감염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부모님들은 이를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기의 기침 증상과 함께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열과 마찬가지로 기침 또한 폐렴이나 감기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은 아기의 기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기침 외에도 열과 해열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링크 참조하시면 급하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기 해열제 총정리 (온도 종류 교차복용)

아기가 고열로 아플 경우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해 해열제를 미리 상비약으로 구비해두고 조치를 취하는게 좋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아기가 고열이 나면 코로나가

healthpaper.tistory.com


아기 기침 심할때

- 아기 자면서 기침


- 건조한 기침: 먼지나 공기가 매우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공기 중의 건조한 물질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점진적인 기침: 점차 심해지며, 콧물이나 인후통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감기나 호흡기 감염의 초기 증상입니다.

 

- 당황스러운 기침: 이는 일시적인 기침으로, 대개 아기가 식사하거나 수면 중에 유발됩니다. 이러한 기침은 대개 건강한 아기들에게서 나타나며, 보통은 6개월 이내에 사라집니다.


- 갑작스러운 기침: 예기치 않게 발생하며, 대개 천식, 폐렴, 기관지염 등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나 감염의 증상입니다.


아기 기침패치

 

- 아기 기침 완화 방법


- 적정한 습도 조절: 아기의 방에서는 습도가 50% 이상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습기나 스팀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많은 수분 섭취: 아기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물, 미지근한 차, 아기용 수제료, 또는 체액보충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위치에서 수면: 아기가 기침을 할 때는, 항상 안전한 위치에서 수면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이는 뒷목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 적절한 소독: 아기의 환경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아기의 장난감, 의류, 침구 등을 규칙적으로 소독하면 기침을 유발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소독해 주어야 합니다. 아기 방과 거실 등에 공기청정기 비치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거실에 1대, 아기 방에 1대를 두어 아기의 호흡기와  피부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필터 청소도 아빠 몫,,)

 

 

- 가벼운 마사지: 아기의 등이나 가슴을 가볍게 마사지하여 기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흔히 유아용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 음식물 조절: 아기가 감기, 독감, 기관지염 등과 같은 질병을 앓고 있을 때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아기의 체력이 떨어져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의사와 상담: 아기의 기침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의사는 적절한 진단과 치료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기침억제제 사용: 아기의 기침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패치 등의 기침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아기의 기침은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때로는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항상 아기의 상태를 주시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침 완화 방법을 참고하여 아기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세요.

 

 

이상으로 아기 기침 심할 때 증상 및 완화방법 정보 알려드렸습니다. 


위 건강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건강신문 구독을 부탁 드립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건강정보

 

아기 비염 원인 증상 영양제 총정리

유아 비염의 원인과 증상 유아 비염은 알러지, 감염, 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아 비염의 주요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러지 유아 비염의 가장 흔한

healthpaper.tistory.com

 

 

아기 폐렴 전염 초기증상 완벽정리

아기는 성인과 달리 아픔의 증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의 관심이 필히 요구됩니다. 최근 가을철들어 아기 폐렴 유행 소식이 많이 들리는데 미리미리 관련 정보를 익

healthpap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