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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다양하게 있는데 일반적으로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 외에도 콜센터 전화 발급 통한 팩스 발급 그리고 무인발급기 통한 발급 마지막으로 건강보험공단 방문 통한 방법 등 총 네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관련 궁금증 있으셨던 분들은 아래 본문을 하나하나 읽으신다면 유용한 정보 얻어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의료보험 이든 건강보험 이든 자격득실확인서의 경우 은행업무, 증권사업무, 기타 공공기관 제출목적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정말 생활속에서 자주 제출할 필요가 있는 확인서이므로 다양한 발급 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라고도 부를 수 있으며 개인마다 이 자격득실확인서를 부르는 호칭은 다양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보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라는 말이 더 귀에 익고 부르기 편하기에 본 포스팅에서도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런데 지난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라고 한건 비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및 모바일 통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만 설명드렸었는데, 어르신들의 경우 생각보다 온라인이나 모바일 발급이 쉽지 않으신것 같아 직접 방문하시거나 모바일보다 편하실 수 있는 전화 방법에 대해 추가설명하고자 합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및 모바일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은 아래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고객센터 전화 발급
두번째 발급 방법은 고객센터로의 전화 통한 발급입니다. 물론 이 경우도 팩스 발급이 이루어지는 것이니 프린터기가 없어도 발급 가능하다는 점 인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30대 초반 직장인임에도 은행업무나 보험업무 처리를 위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시 통화 발급을 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어차피 제 자리에서 프린터기를 통해 인쇄를 하더라도 결국은 자격득실확인서가 제출되어야 할 은행이나 보험사 직원에게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경우 수신처 담당자분과 미리 유선통화를 통해 수신처 팩스번호를 사전에 확인하고 팩스를 대략 10분 내 송부할 예정이오니 확인 바란다는 커뮤니케이션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팩스 전송 후 수령 여부도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화 발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577-1000 번으로 전화 연결
2. 키보드 1번 : 증명서 및 서식 발급 및 팩스 서비스
3. 키보드 1번 : 자격득실확인서 및 보험료 납부확인서 선택
4. 키보드 1번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쉽게 기억하시려면 '전화연결 후 키보드 1번 연속 3번 터치한다'를 기억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점은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팩스 전송을 위해서는 운전면허증 혹은 주민등록증 필요하오니 본인 인증 및 원활한 자격득실확인서 팩스 발급을 위해 사전에 준비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공단 방문 발급
세번째 방법은 직접 자격득실확인서 관리를 하고 있는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사실 건강보험공단이 본인 자택과 근처에 있는 경우는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멀리까지 가야하므로 다소 번거로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보험공단 방문 발급의 경우 나의 자격득실확인서가 아닌 특수한 목적으로 가족 등을 위해 '타인의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할 경우 방문하는 경우 필요 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 방문 시 필요 준비물
본인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만 소지하면 되지만, 타인의 자격득실확인서 대리 발급 시에는 타인의 신분증 및 위임장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대리인 위임장의 경우 아래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 서식 링크를 남겨두오니 참고 바랍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공공기관 무인발급기 발급
마지막으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보다야 주민센터나 시청 등 무인발급기를 보유한 기관 수가 많기에 타인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아닌 경우 직접 발급하여야할 경우 무인발급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무인발급기 발급 시 먼저 무인발급기 위치 파악은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아래는 정부24 사이트 내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 순서입니다.
"정부24 사이트 방문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좌측 메뉴) 무인민원발급안내"
정부24 사이트는 초록창이든 어느 검색엔진에서도 접속 가능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합니다.

우측 상단의 '고객센터' 메뉴를 누르시고 아래 '서비스지원'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좌측 중단에 '무인발급민원발급안내'를 누르시면 위 사진과 같이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고자 하시는 주소지의 주소를 입력하셔서 무인발급기 위치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 PC 및 모바일 발급 방법 외 전화 팩스 발급, 건강보험공단 방문 발급, 무인발급기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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