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코막힘 원인 막힌코 뚫는법

부자아빠$$ 2021. 9. 13. 11:21

코막힘 원인 막힌코 뚫는법

 

코 막힘 해결법은 먼저 코가 막힌 이유를 파악하는 것으로 출발해야합니다. 코는 비염이나 축농증은 물론 비중격만곡증, 코물혹 등 당야한 코 관련 질환이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막힘 치료는 생각보다 쉽지 않기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서 장시간 꾸준하게 치료해야합니다. 위의 코막힘 관련 원인을 발견하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와중에 생활속에서 실천하여 코막힘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악화되는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살펴보시면 코막힘의 원인을 제거하고 코막힘을 예방하는게 안구건조증의 관리와도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코를 세척하는 것 대신 눈을 세척하거나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실내 습도나 공기 등의 환경을 관리해주는게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안구 건조증 치료 영양제 비타민 추천

요즘은 환절기가 아니라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는지라 황사와 미세먼지, 건조한 날씨 등의 원인 외에도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한 사람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안구건

healthpaper.tistory.com


코 막히는 원인

먼저 코 구조를 설명하자면 코의 안쪽에는 주먹만한 크기의 비강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비강은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분비물이 증가하고 분비물이 목쪽으로 내려가지 않게 되면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점막이 염증으로 부으면 산소가 공급되는 공간이 줄게 되고 코막힘 또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코막힘 은 비강과 연결된 부비동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부비동이 세균에 감염되게 되면 염증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부터 나온 분비물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면 코막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원인들 중 콧속 분비물의 증가나 점막 염증으로 인한 붓기 외에도 코 안이 건조해도 코막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강의 점막에서 점액이 적게 분비될 경우 콧속이 말라 코가 막힌것처럼 답답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 막힌코 뚫는법


코막힘 뚫는법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코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코의 점막이 세균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콧속이 건조할 경우인데 그러므로 코의 점막이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수분을 공급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코 안의 점막에는 분비물이 목쪽으로 내려오게끔 하는 역할을 하는 섬모가 있는데 코 안이 촉촉하게 되면 섬모의 기능이 활발해져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오던 콧속 분비물이 잘 내려가게 됩니다. 또한 점막의 점액이 잘 분비되면 미세먼지나, 황사, 매연, 생활먼지 등 코 안으로 들어온 세균들이 잘 씻겨내려가는 역할도 좋아지게 됩니다. 

 

코막힘 원인 막힌코 뚫는법

 

1. 많은 양의 물 섭취하기

물은 사실 코막힘을 예방하는것 외에도 우리 몸에서 피부관리라든지 노폐물의 배출이라든지 정말 다방면으로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를 구성하는 물질 중 절반 이상이 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합니다. 코속 점막 또한 물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데 물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체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기에 코 안 점막의 수분이 충전될 수 있습니다. 물은 냉수나 온수보다는 미지근한 온도로 자주 섭취해주는게 좋은데 물 섭취 관련하여 얼마나 마셔야 될지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물은 좋은 필터를 장착한 고성능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여름철을 제외하고는 생수를 사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 세척하기

코를 생리식염수로 콧속 비강을 씻어내는 세척을 하면 비강의 염증성 물질들이 씻겨나올 수 있고 점막에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줄 수 있기에 막힌 코가 뚫릴 수 있습니다. 이때 수돗물이나 오염될 수 있는 물로 세척하기보단 생리식염수로 세척하길 권장 드립니다.

 

더불어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것과 별도로 생리식염수 몇방울을 코에 떨어뜨리면 콧물이 식염수와 희석되어 콧물의 양을 늘려 코를 풀기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코를 풀 경우에는 양쪽을 강하게 풀기보다는 한쪽씩 번갈아 순서대로 푸는 것을 추천하며 흘러나오는 콧물의 경우에는 가볍게 닦아 내길 권장합니다. 코를 과하게 강하게 풀 경우 코 속 점막을 자극하여 콧물량이 오히려 늘어나 코가 더 막힐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수건 스팀찜질하기

수건이나 손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코에 5분 내외로 스팀찜질을 해줍니다. 찜질 시 콧물이 연하게 흘러내릴 수 있는데 이 콧물을 가볍게 닦아줍니다. 스팀찜질 목적으로 스팀을 콧속으로 직접 쐬게되면 코 점막이 오히려 손상될 수 있으므로 코위에 찜질을 통해 찜질하길 추천 드립니다.

 

4. 실내 습도 45% 내외로 유지하기

코 건강에는 온도도 중요하지만 습도관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코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 피부에 유익한 습도는 40%~50%가 적당하며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의 경우 실내 공기가 건조하게되고 장마철인 여름철에는 습도가 과하게 높아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습니다. 냉난방기와 가습기, 제습기를 적절히 사용하시어 실내 습도관리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집안에 가습기나 제습기가 없다면 본인이나 자녀의 코 건강을 위해 이참에 구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5. 실내 환기 잘하기

실내 공기 중 미세먼지나 요리 후의 탄내나 가스들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남아있게되면 코안을 자극해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틈날때마다 바깥 공기가 들어오고 나갈 수 있도록 맞바람이 되게끔 환기를 실시하고 가능한 공기청정기를 구비하시어 실내 공기 질 관리를 잘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 도움이 될만한 비슷한 건강정보

- 하루 일일 물 섭취량 계산 방법 효과

- 눈 다래끼 이유 원인 초기증상 치료 온찜질 째기 전염

- 탈모에 좋은 음식 영양제 추천